본문 바로가기
보석과 귀금속

천연진주, 모조진주, 핵진주, 아크릴진주, 오스트리아진주 뭐가 다른가?

by 솔리드스톤 2023. 10. 17.
반응형

천연진주, 모조진주, 핵진주, 아크릴진주, 오스트리아진주 등 종류도 다양하고 이름도 많은데 정확히 구분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진주로 만들어진 목걸이나 반지, 귀걸이 하나쯤은 집에 있을 텐데 이 진주들이 어떤 진주인지 정확히 모르고 있는 분들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전문가의 수준까지 들어가자면 너무 많은 내용들이 필요할테고 진주 주얼리를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될 정도로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연진주란?

말그대로 자연에 존재하는 강이나 바다에서 진주를 생성하는 여러 종류의 조개나 소라, 전복 등의 생물에 의해 만들어진 진주를 천연진주라고 합니다.

오염으로 인한 기후 문제로 현재는 100% 자연에서 나오는 진주는 아예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이 양식이며 90% 이상이 중국에서 산출 유통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요즘 천연진주라고 불리는 진주는 양식 진주를 의미하며 양식이라 하더라도 고퀄러티 진주는 몇 천 개 중에 몇 개 나올까 말까 할 정도로 희소하고 양식 과정이나 선별과정이 쉽지 않기 때문에 좋은 품질의 양식 진주도 가격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천연 진주를 크게 나누면 담수 진주, 해수 진주가 있고 담수 출신인지 해수 출신인지 모를거 같지만 구별이 가능합니다.

육안으로 누구나 쉽게 구별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몇가지 특징 또는 특정 장비를 이용하여 구별할 수 있습니다.

크기나 모양, 산출 지역, 색상 등 다양한 요소들로도 분류할 수 있는데 그에 따라 아고야, 남양진주, 타이티, 콩크, 바로크, 캐시 등등으로 불리며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천연 진주는 유기 보석 즉, 생물에 의해 생성된 보석으로 화장품, 향수나 땀 등에 취약하고 경도도 낮아 약한 충격에도 손상이 잘 되므로 데일리 착용용 주얼리로는 적당치 않고 좋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주의가 요구됩니다.

따라서 진주 주얼리는 외출준비 가장 마지막 단계에서 착용하고 외출에서 돌아오자마자 가장 먼저 벗어서 부드러운 마른 천으로 닦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조진주란?

모조 진주는 간단합니다.

천연 진주(양식 진주)가 아닌 나머지 모든 진주의 형태를 가진 진주 액세서리를 모조 진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핵진주라는 용어로 불리는 진주가 있으나 이 또한 모조 진주의 일종입니다.

 

핵진주란?

핵진주에 대해서 별도로 설명할 필요가 있는 것이 플라스틱이나 아크릴 등으로 제작되는 초저가의 진주와는 조금 다른 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핵진주는 조개패를 핵으로 삼아 진주 분말을 여러 단계의 열처리 및 코팅처리를 통해 조개패 핵에 입혀 천연 진주에 가깝게 제작한 모조 진주를 의미합니다.

조개패와 진주 분말이 사용되긴 했지만 명백히 자연이 아닌 공장에서 제작되어 나오는 인조 진주입니다.

핵진주라는 용어는 아크릴 진주 등과 차별화 하여 상품성을 높이고자 모조 진주라는 표현 대신에 사용하기 시작한 것으로 모조 진주 유통 업체에 의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핵진주는 진주 분말을 이용하기 때문에 천연 진주와 비슷한 느낌을 내면서도 완전한 구형 및 다양한 색깔, 고광택을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모조 진주 중에서도 선호도가 높고 만족도도 높아 매우 대중화되어 있습니다. 

 

오스트리아진주는 진짜 진주인가?

일명 스와로브스키진주라고 불리는 진주는 오스트리아의 스와로브스키사(엄밀히 말하면 그 하청업체)에서 제작했던 진주로 크리스탈을 핵으로 삼아 진주 분말을 열처리로 코팅한 것으로 이 또한 모조 진주입니다.

현재 제작 업체는 그대로 이지만 더 이상 스와로브스키 브랜드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으므로 오스트리아 진주라고 명명하여야 하고 한국에는 정해진 몇몇 유통업체를 통해 여전히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스와로브스키진주도 핵진주라고 할 수 있는데 유난히 좋은 광택 덕분에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천연과 모조진주를 감별하는 간단한 방법

천연과 모조를 구별하는 방법으로 치아로 표면을 긁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천연 진주 표면이 가지고 있는 특성으로 인해 치아에 느껴지는 특유의 느낌이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보석감정사들이 경우에 따라서는 이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진주 주얼리를 구매할 때 현실적으로 시도할 수도 시도해서도 안 되는 방법으로 소비자가 이런 행동을 한다면 판매자에게 상당히 피해가 될 수도 있으므로 그냥 알고만 계시기를 조언합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비즈의 경우 드릴로 낸 홀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모조 진주의 경우는 드릴로 인해 홀주변의 코팅이 벗겨진 것이 발견되며 그 홀로 보이는 안쪽을 보면 플라스틱이나 그에 준한 소재로 제작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홀이 없는 고가의 진주를 구입할 때는 믿을 만한 곳에서 구매하시고 가능하면 좋은 진주가 어떤 진주인지를 알 수 있는 정보를 많이 찾아보시고 보는 눈을 높여 구별해 내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국내를 포함하여 세계 곳곳에서 수시로 열리는 주얼리 박람회에 가시면 좋은 품질의 진주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업체들이 있기 때문에 꼭 전문가가 아니어도 충분히 좋은 제품을 비교해서 선별하실 수 있고 꽤 좋은 제품을 놀라운 가격에 득템 하실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대량으로 구매하실 필요가 없기 때문에 진주를 구매할 계획이 있다면 샵이나 백화점도 좋지만 박람회를 한 번 고려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요즘은 완벽한 모양의 진주도 좋지만 다양한 모양, 다양한 색상의 진주들이 다채로운 디자인의 근사한 주얼리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천연과 모조를 구별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다뤄봤습니다만 천연이든 모조든 구형이든 바로크든 아름답고 스스로가 만족스럽다면 그게 최고의 진주가 아닐까 싶습니다.